0. 들어가기 앞서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만랩부터 시작인 게임답게 타 게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레밸업이 쉽다.
또한 이번 어둠땅에 들어서면서 과거 격전의 아제로스 시절 만렙이 120이었던 것을 50으로 압축하고 어둠땅에서 추가로 10레벨이 추가되어 현재 60레벨이 만렙이다.
많은 사람들이 다음 패치를 준비한다거나 전설의 대장정 처럼 여러 직업을 키워야 달성할수 있는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라거나 또는 탈것등을 파밍하기 위해 부캐를 키우는 등 다양한 이유로 부캐를 키울 것이다.
나 또한 다양한 이유로 부캐를 키우면서 알게되거나 느끼게 된 팁들을 이번 기회에 공유해보고자 한다.
1. 시작 지역 선택, 크로미의 시간(레벨, 1~50)
해당 항목은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팁이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추방자의 해안보다는 해당 종족의 탄생 스토리등을 알수 있는 종족 스토리 퀘스트를 추천하는 편이다.
하지만 늑대인간, 고블린, 드레나이, 블러드엘프, 판다렌의 경우 종족 스토리 퀘스트가 길고 대도시로의 진입이 상대적으로 늦은 편이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해서 진행하면 될 것이다.
만약 던전 플레이만으로 래벨업을 할 경우 크로미의 시간을 대격변 시간대로 설정한 이후 진행할 수 있는 오리지널 던진이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상대적으로 던전 난이도가 쉽고 빠르게 끝나기 때문에 파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퓨어딜러의 경우 던전이 탱커나 힐러에 비해 빠르게 열리지 않기 때문에 대도시 거래 채널등에서 인원들을 모아서 함께 가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참고로 던전 매칭이 15분동안 안되면 크로미의 시간대가 확대되서 큐가 잡히기도 한다.(예를들어 시간대는격아지만 던전은 리치왕으로 가는 식)
퀘스트를 통해 레벨업을 진행하는 경우 나는 현자 업적을 도전한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A캐릭터가 아웃랜드 지옥불반도, 장가르 습지대, 테로카르 숲 이야기를 진행하였고 B캐릭터가 나그란드, 칼날산맥, 황천의 폭풍, 어둠달 골짜기 이야기를 전개하였으면 아웃랜드의 현자 업적은 계정 업적(하늘색 업적)이기에 달성이 가능하다.(물런 본캐릭 하나에 업적을 몰아서 하는 분들이나 업적을 신경쓰시지 않는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
이 방법으로 퀘스트를 진행하면 평판 등을 관리하기 어렵게 되는 부분이 있겠지만 평판 갯수 업적도 계정공유로 바뀌었고 현자업적을 진행할 정도면 와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충분히 현명하게 진행할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퀘스트로 레벨업 진행시 전쟁 모드는 필수적으로 키는 것을 추천한다.
보상과 경험치가 증가하기 때문인데 전쟁모드는 오그리마 또는 스톰윈드에서 킬수 있고 끄는 것은 여관등 휴식상태가 되면 끌수 있다.(아래 휴식경험치에 휴식상태에 대한 설명 참조)
또한 10, 20, 30, 40레벨때 타기의 속도를 높여주거나 날수있게 해주니 대도시에서 이를 꼭 배우기를 추천한다.
참고로 대도시가 아니더라도 몇몇 지역에서 탈것속도를 높여주는 npc가 존재하니 탈것을 배울 시점이라면 탈것 숙련도를 높여주는 npc가 있는지 관찰해보자.
만약 버스를 받는다고 하면 군도 탐험을 이용한 버스가 존재한다.
저랩 캐릭 두명과 버스기사 고스펙 만랩 캐릭 한명이 파티를 맺고 군도탐험에 들어가서 버스기사 혼자 군도 일반 난이도를 무한 스핀을 도는 것이다.
한판에 9.0.5 패치 210 탬랩 기준 10분내외, 2~3판 진행시 레벨1~2을 올릴수 있다.
2. 운명의 실타래(레벨, 48~60)
만약 격전의 아제로스 당시 나쁘지 않은 스펙(아이템 레벨 100+@)을 달성하였던 캐릭터라면 압도적으로 운명의 실타래가 유리하다.
우선 대장정에 비해 운명의 실타래의 보상이 별로 인것과 전역퀘스트 등을 진행할때 생각보다 높은 스펙을 요구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운명의 실타래를 진행할 경우 50레벨 착귀템을 제작 혹은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만약 53 착용 제작템이라도 50레벨에 착용할수 있게끔 제작 가능하다.)
48 레벨에 어둠땅을 진입한다거나 50 레벨이더라도 아이템 레벨이 낮은 경우에는 대장정을 진행하는 것이 마음이 편할 것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아이템 레벨이 낮은 캐릭터라로 운명의 실타래를 적용한 뒤 어둠땅의 애완동물 대전 전역퀘만 진행하는 부캐들이 여럿 있다.
이를 통해서 애완동물 부적을 얻을수 있고 경험치도 얻을 수 있어 사용하는 방법이다.(물런 시간적 효율은 좋지 못하다.)
3. 휴식 경험치
와우에는 휴식 경험치(이하 휴경)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는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채집시 경험치를 2배로 받을수 있다.
여관 혹은 도시에 있을때 해당 캐릭터는 초상화 밑에 ZZZ표시가 생기며 휴식상태가 되고 휴경이 쌓인다.
이는 로그오프를 하여도 지속적으로 쌓이기 때문에 게임 종료시 여관 혹은 대도시에서 로그오프 하는 것이 레벨업에 유리하다.
여관과 대도시 모두 같은 량의 휴경을 채울수 있으며 최대 150%까지 쌓을수 있고 8시간에 5%씩 10일이면 150%를 풀로 채울 수 있다.
그리고 휴경은 경험치 바에서 파란색으로 나타난다.
참고로 순정 ui에서는 현재 휴경의 양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대부분의 ui에서 휴경을 나타내기 때문에 ui를 변경하거나 Saved! 같은 애드온을 통해 확인하면된다.
4. 계승품
부캐 육성의 꽃은 아무래도 계승품에 있을 것이다.
계승품을 35개 이상 수집하면 계승품 수집가 라는 업적과 함께 위와 같이 레벨 1부터 탈것을 탈수 있는 기사 딸린 호토바이 or 붕붕이를 얻을수 있다.
유저들이 보통 정의하는 계승품은 하늘색 이름을 가진 아이템으로 Shift+P 수집품 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며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등의 아이템 레벨이 캐릭터 레벨에 따라 자동적으로 오르는 것을 말한다.
계승품의 종류에는 무기, 머리, 어깨, 가슴, 망토, 바지, 목걸이, 반지, 장신구가 존재한다.
그리고 머리, 어깨, 가슴, 망토, 바지, 목걸이, 반지 총 일곱 부위 중 2세트, 3세트, 5세트, 6세트를 착용하면 받을수 있는 효과는 위와 같다.
이중 휴식 경험치 소모량 감소가 굉장히 쏠쏠하고 지식의 홍수 적용시 몰이 사냥에 용이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세트효과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
즉 아이템 세트 효과가 적용되는 아이템보다 훨씬더 강한 아이템을 얻더라도 결국 계승템 세트 효과 때문에 계승템이 유리하다.
계승품은 계승품 관리인과 길드 상인에게서 구매 가능하다.
계승품 관리인의 경우 호드는 언더시티 도적지구에서 얼라이언스는 탐험가의 전당에서 만나볼수 있으며 계승품 관리인에게서는 무기, 장신구, 목걸이, 가슴, 어깨를 구매할수 있다.
이외에 망토, 머리, 다리는 길드 상인에게서 구매 가능하지만 본인이 속한 길드에서 특정업적을 달성해야 구매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길드 상인이 해당 계승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면 잠시 다른 길드에 가입하여 구매하거나 해당 업적을 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길드 상인의 경우 여러 대도시에서 만나볼수 있으며 경비병에게 길드상인에 대해 물어보면 위치를 알려줄 것이다.
계승품은 일정 레벨에 맞추어 강화를 해주어야 한다.
최초 0단계는 29, 1단계는 34, 2단계는 39, 3단계는 44, 4단계는 49까지 올릴수 있으며 강화시 일정량의 골드를 지불해야한다.
무기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의 경우 각단계별로 500골드, 1000골드, 2000골드, 5000골드를 지불하면 강화가 가능하고 무기는 각단계별로 750골드, 1500골드, 3000골드, 7500골드를 지불하면 된다.
참고로 방패의 경우에는 무기를 제외한 나머지에 속한다.
혹시 골드가 부담스럽다면 시간여행던전 주간에 해당 상인이 계승품 강화 아이템을 판매하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단 반지의 경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주둔지의 조선소에서 임무로 얻는 유령해적반지와 가시덤불 낚시대회에서 얻을수 있는 공포의 해적 반지가 있다.
조선소 반지의 경우 주둔지를 3레벨 달성후 조선소를 건설하고 특정임무 달성해야되며 가덤불 낚시대회는 매주 일요일에 열리는 낚시대회에서 승리하면된다.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되고 세트 효과를 받기 위해 7부위중 6부위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얻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계승품에 마법부여를 발라주는것도 상당히 효율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딜러의 경우 무기마부에 원소력이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목걸이는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가 효율이 좋다.
물런 직업과 특성에 맞는 완벽한 효율이 존재하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K9cz4hBRicQre1_VwGdFcKxLV900ulItYYuf6frr1E/edit#gid=702050252
해당 문서에 들어가면 격전의 아제로스 기준으로 정리된 차트가 나오는데 해당 내용을 참고하면 될듯하다.
만약 모든 부위에 마법부여를 해줄 형편이 안되더라도 무기와 목걸이는 효율이 높기 때문에 꼭 발라주는 것을 추천한다.
5. 드레노어 꼼수
우선 현재 격전의 아제로스 지역 외에 날탈을 하려면 업적이 필요했던 드레노어와 군단이 업적조건 없이 날탈을 할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날탈이 되는 사람은 아래 방법을 진행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크로미의 시간을 통해 시간대를 드레노어로 설정한 이후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어둠의 문' 퀘스트를 받으면 대도시에서 저주받은 땅으로 이동시켜주는 NPC가 활성화 된다.
그리고 저주받은 땅으로 이동한 이후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어둠의 문' 퀘스트를 제거하고 바로 어둠의 문으로 진입하면 초반 드레노어 퀘스트를 스킵하고 바로 주둔지 건설을 할수가 있다.
이후 맵에 보이는 추가목표 지역으로 이동해 해당 맵 주위에 있는 NPC들로부터 추가목표와 겹치는 퀘스트들을 받고 진행하며 은테몹과 보물상자들을 열면서 진행하면된다.
6. 군단 꼼수
만약 퀘스트로 레벨업을 진행하고 군단에서 레벨업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크로미의 시간을 이용해 우선적으로 부서진 섬 달라란 귀환석은 필수로 받아두는 것이 좋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도입부 시나리오를 스킵할수 있지만 호드의 경우 시나리오 입장후 해당 인스턴스를 나오고 늑대를 타고 있는 npc에게 말을 걸면 시나리오를 스킵하고 달라란으로 갈수있다.
달라란이 대도시(오그리마 혹은 스톰윈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 동선을 잘짜면 상당히 유리해 지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군단의 경우 초반에 얻은 무기에 성물을 끼워 무기의 레벨업을 올리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경매장에서 알맞은 성물을 구하게 된다면 계승품보다 강한 무기를 가지고 필드를 돌수 있다.
7. 격전의 아제로스 꼼수
사실 격아지역은 아직까지 날탈의 업적이 있어야 날아다닐수 있기 때문에 해당 업적이 없는 사람은 이곳에서의 육성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미래를 위해 각 새력 대장정을 통해 타 세력의 대륙을 뚫어놓는 것을 추천한다.
물런 부캐에서 격아 전역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본캐에 전역퀘가 해금되어 있어야 된다.
해당 캐릭터가 언제 어떤 이유로 타 세력 대륙으로 넘어갈지 모르기 때문이다.
8. 전문기술을 활용한 렙업
전문기술을 이용한 레벨업 방법도 있다.
고고학, 약초채집, 채광이 그 대상이다.
휴식 경험치가 있는 경우 경험치를 2배 먹는데 효율이 낮기 때문에 크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채집도 해야되고 고고학도 해야된다면 부캐를 만들어서 하는것도 썩 나쁘지 않다.
'게임 > WO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리자드,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루머 (0) | 2021.08.24 |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영예의 어둠땅 업적 달성 및 팁 (0) | 2021.06.20 |
와우 불타는 성전 클래식 6월 1일 발매? (0) | 2021.05.04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땅 직업별 유틸/시너지/CC 정리 (0) | 2021.03.11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뉴비를 위한 팁(9.0기준) (0) | 2021.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