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728x90
반응형
728x170

 

최근 덱의 종류와 성향 질문이 많아져서 써봄

Mtg에서 온 기준이지만 이겜도 그 흐름을 비슷하게 따라가고있기도 하고 다른점도 있어서 그 기준과 이겜을 조합해서 설명함

어그로: 저코스트 추종자 및 주문으로 패서 죽이거나 넥서스에 직접적인딜을 넣는 공격적인 타입

대표적으로 제드포불,녹필,모노데마시아,퀸미포 등이있음.

여기서 직접적인 본체딜이 많으면 번, ex) 녹필
중간 마나 까지 고효율 몹으로 필드를 먹어 패서 이기는 미드레인지, ex)퀸미포, 모노데마
상대가 제 플레이가 안나오게 필드를 구성하거나 카드를 써서 패죽이는 템포
로 구분해서 나눠 표현하기도함. 어쨌든 어그로덱의 윈플랜은 걍 상대가 뭔짓을 하기전에 상호작용하지않고 빨리 패서 죽이는거임.

컨트롤: 상대의 필드를 최대한 막고 후반에 상대가 행동불능 상태에 빠졌을때 자신의 윈플랜을 실현시키는 수비적인덱.

대표적으로 코리나, 워마더, 카르마덱들, 노틸마오 등이있음.

컨트롤은 고코스트의, 단 한장으로 겜을 터트리는 카드를 가지거나, 지속적인 운영으로 상대는 패와 필드가없고 자신은 패를 수급하고 필드도 돌파불가능하게 만들어 상대가 지쳐 떨어지게 만드는 걸 윈플랜으로함.
그렇기 때문에 어그로는 고마나가가기전에 굉장히 빠르게 패거나 아니면 고마나 턴을 가도 컨트롤이 윈플랜을 세울수없게 필드를 구성해야함.
전자의 예로 극도록 빨리 패는 녹필의 형식이 있겠고 후자의 예로 정말 방해하기 어렵고 후반에는 무적기까지 쓰는 모노데마시아가 있음.
하지만 컨트롤은 기본적으로 어그로덱에게 버티기위해 덱이 구성되있어서 보통은 컨트롤이 유리하게 가져감.
위 상성표사진에서는 어그로가 더 유리하다고 되있는데 그건 mtg는 저코스트 딜기나 몹이 막는카드보다 마나적으로 유리해서 그럼.

콤보: 카드나 조건을 모아서 단 한방에 겜을 터트리는 덱.

대표적으로 이즈리얼기반의 덱이 있음.

이 아키타입은 상대를무시하고 자기가 곧바로 승리할카드나 조건만 보기 때문에 상호작용도 없고 불공평한덱임.
컨트롤은 후반가면 편하게 견제없이 콤보덱이 카드를 모아서 이기기가 힘들고
어그로는 빨리 패서 비교적 이기기 쉽지만 이 콤보덱도 컨트롤적 요소를 채용해 버티기도함. Ex)이즈카르마

하지만 결국에는 콤보조건이 달성되지못하면 후반이라도 컨트롤보다 힘도 빠지고 할 수 있는것도 없어서 자기자신과의 싸움이기도 함. 그래서 밸런스가 맞기도하고. 다만 조건이 너무 쉽거나 빠르면 문제가 되기때문에 조심해서 내야할 타입의 덱임

Mtg는 이런 콤보를 적당히 견제하면서 장려하기때문에 굉장히 다채롭고 재밌는덱이 나오고 있음. 이겜은 아직 경쟁단계에서 사용할 콤보덱이 이즈리얼뿐이라 아쉽긴함.
Mtg상성표에서는 컨트롤이 콤보를 이기고 어그로한테 콤보가 이긴다 했지만, mtg는 거부같은 카드가 굉장히많아서 컨트롤은 콤보파츠를 다끊고, 어그로는 콤보덱 체력을 0으로 만들기전에 콤보가 아슬아슬하게  완성해서 끝내는 경우가 많아서 그럼.
이런 어그로 컨트롤 콤보의 상성관계가 이겜과 mtg가 다르긴하지만 이겜이 mtg처럼 따라갈지는 아직은 모르는 이야기지.

3줄요약
1.어그로:저마나,빠른게임,공격적,패거나 본체딜로 이김
2.컨트롤:고마나,느린게임,수비적,윈플랜을 실현해 이김
3.콤보:콤보 카드나 조건을 모으는 것에 집중,달성이되면 이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