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안 읽어도 되는 사족임)
먼저 알아야 될게 라이엇의 경제 정책 방향임. 이전에도 같은 내용으로 글 쓴 적 있음.
누구는 현질 유도 더 심하게 하려고 일부러 이렇게 만들었다는 사람도 있는데,
내가 생각하기에는 라이엇은 플레이 타임이나 과금량보다 플레이한 기간에 중점을 두기 위해서 이런 경제정책을 만든 것 같음.
즉, 하루에 10시간 겜한 놈보다 3일에 걸쳐 9시간 한 놈이 더 이득보고, 한 번에 10만원 과금한 놈보다 3주에 걸쳐서 9만원 과금한 놈이 이득보는 시스템이란 거임.
이렇게 한 이유는 아마 올드비에 대한 존중의 의미가 아닐까 싶은데,
아마 카드겜 해본 사람이라면 내가 몇 년에 걸쳐서 쌓아온 카드풀을 누군가는 하루 아침에 돈으로 맞춰버리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거임.
라이엇은 그런 일을 막고자 한 듯함.
문제는 현재는 올드비가 있지도 않는데 올드비를 위한 시스템은 있어서 뉴비들한테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는 거임.
내가 ㅈ이엇의 과금정책을 실드치는 건 아니고 저런 경향성을 염두해두는 게 앞으로의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XP(경험치)에 관해
일단 경험치(xp)에 설명하겠음 룬테라는 인게임 재화가 없는 대신 경험치가 일정 수준 이상 되면 보상을 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음.
보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 데 지역 보상(레벨 업)과 주간보상이 그것임.
지역 보상은 룬테라에 존재하는 6개의 지역중 한 곳을 선택해 일정 경험치를 모으면 그 지역에 관련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레벨업 방식으로 각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보상을 줌. 각 레벨 별 보상은 다음과 같음.
참고로 지역 보상을 위해 지역을 선택하기전 서막이라는 레벨업 보상들을 수령 해야함.
딱히 유저가 신경쓸 건 없고 열심히 경험치 받으면 다 지 혼자서 깨짐.
주간 보상은 매주 획득한 경험치에 비례해서 보상을 주는 방식임, 보상은 랜덤박스로 지급되고 각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경험치양은 다음과 같음.
그리고 다음은 최대 보상을 받은 경우 보상의 양을 알 수 있는 동영상임.
https://www.youtube.com/watch?v=lM8v0VTbdhs
그래서 경험치를 어떻게 모으냐, 며칠정도 겜하면 최대 보상을 받을 수 있냐는 질문이 생길 거임.
우선 경험치를 모으는 방법은 다음과 같음.
1)게임 결과에 따른 보상
게임을 하면 그 결과에 따라 경험치를 차등 지급함.
다만 하루에 받을 수 있는 최대 경험치가 정해져있고, 게임을 하면 할수록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떨어짐.
받을 수 있는 경험치 양은 다음과 같음.
(참고 사이트 : https://playruneterra.com/ko-kr/news/open-beta-economy-updates/)
보다시피 일반겜 승/패, AI전 승/패 경험치 한도가 나눠져 있기 때문에 진짜 개폐인의 경우 4가지 경우의 경험치를 한도까지 받을 수 있음.
(내가 해본 결과 거의 하루 다 써야 함) 일반인의 경우 일반겜 승리 한도만 채우면 떡을 침.
2) 일일 퀘스트
말 그대로 일일 퀘스트고 보상은 1000xp짜리와 1500xp짜리 두개가 있는 걸로 앎. 하루에 한 개를 주고 교체도 가능함.
3) 탐험
탐험은 하스의 투기장 같은 모드로 7승을 달성하거나 연속 2연패를 하면 끝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탐험은 보상을 3가지 방식으로 주는데, 각 게임 한 판마다 승패에 따라 경험치를 지급하고, 탐험이 끝나면 달성한 결과에 따라 경험치와 랜덤박스를 지급함.
이 때, 탐험은 2번의 기회가 있어서 2번 시도 중 더 좋은 결과를 기준으로 랜덤박스를 지급함.
따라서 첫번 째 기회에서 이미 7승을 했다면 2번 째 기회는 사용하지 않아도 랜덤박스 받는 데는 아무 상관 없음.
하지만 경험치 보상들은 매 차례 지급하기 때문에 경험치작을 노리는 사람이라면 7승을 했다 하더라도 2번 째 기회를 사용하는 게 좋음 탐험으로 얻을 수 있는 경험치 양은 다음과 같음.
위와 같은 방법들로 경험치들을 얻을 수 있는데, 그럼 하루에 어느 정도의 경험치를 받을 수 있을 지 궁금한 사람들도 있을 거임
개폐인처럼 하면 하루에 주간 보상을 11단계 까지 올릴 수 있음
경험치 양으로 따지면 17000xp이고 (13000xp >17000xp로 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진에서는 4000xp로 표시됨)
이 경우 지역 보상의 경우 서막을 완료하고 한 지역 진행률을 50퍼까지 달성할 수 있었음.
이건 진짜 개폐인처럼 하는 경우고 하루에 3,4시간 한다고 해도 3일이면 이 정도 달성할 수 있고 주간 보상 최대치를 받는데도 문제는 없을 거임.
과금
이 겜도 다른 겜들처럼 과금이 존재하고 과금을 하면 코인이라는 재화를 줌.
이 겜에 과금한도가 있다는 얘기는 들어봤을 텐데, 사실 코인을 얻는 데에는 제한이 없음.
다만 코인으로 살 수 있는 카드의 양이 매주 정해져 있음. 4일에 챔피언 카드 3장+@ 정도임.
이 겜은 현질을 안해도 되는 겜을 표방하고 있지만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서 과금을 하면 많이 도움이 되는 게 사실임.
그럼 과금을 한 후 어떻게 투자하는 게 좋을지 고민이 될 텐데,
내 추천은 2만 2천원정도 결제해서 챔피언 카드는 3장 모두 사고 필요에 따라 다른 카드들을 사는 걸 추천함.
가장 중요한 게 챔피언 카드기 때문에 11000원 만 결제해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내가 추천하는 테크트리는 2만 2천원 결제 후 스타터팩 + 챔피언 카드 구매 + 필요에 따라 다른 카드 구매 + 탐험 이용권 구매임.
탐험은 기본으로 한 주마다 이용권을 1회 지급하고 주간 보상과 지역 보상에서도 이용권이 나오긴 함.
또 이용권이 몇 개 있든지 간에 한 주에 3회밖에 못하게 제한되어 있고.
하지만 조삼모사라 하더라도 빨리 덱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면 결제로 탐험을 시도해 보는 걸 추천함.
덱
이렇게 과금 테크트리를 타면 아마 챔피언 카드 3장과 챔피언 카드 1장을 추가로 만들 수 있는 카드파편을 얻은 상태일 거임.
하지만 룬테라는 한 덱에 챔피언 카드를 6장까지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것만으론 완벽한 덱을 만들기 어려움이 있음.
이 때, 튜토리얼을 깨면 주는 챔피언 카드중 제드가 2장이라는 점을 이용해 제드를 꽉꽉 채운 덱들은 1, 2일차에도 제작이 가능함.
그런 덱들 중 티어덱은 크게 2 개로 제드 루시안이라고 불리는 포착불가 덱과 제드 헤카림을 쓰는 하루살이 덱이 있음.
덱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챔피언 카드이기 때문에 다른 카드들은 커스텀이 가능함.
결론
물론 이 ㅈ같은 겜을 이렇게까지 하면서 해야 되나 하는 사람들 많을 거임.
나도 챔피언 카드를 이 정도로 제한하는 건 개 ㅈ 같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레딧에라도 글 쓸 생각임.
하지만 어쩌다 이 겜이 마음에 들었는데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 없어서 게임 포기하는 뉴비가 혹시라도 있을까 싶어서 쓴 글임.
물론 이런 가이드라인도 앰터진 ㅈ이엇이 제시해주는 게 맞다고 생각함.
결론 : ㅈ이엇 개ㅄ새끼
'게임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전드 오브 룬테라 어그로, 컨트롤, 아키타입에 대하여 (0) | 2020.05.05 |
---|---|
PC로만 나온 룬테라 폰으로 즐기는 법 (0) | 2020.01.27 |
레전드 오브 룬테라 게임 가이드 (0) | 2020.01.26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스타터팩 구성물 소개 (0) | 2020.01.25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오픈베타 간단한 가이드 (0) | 2020.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