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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소개해 드릴 방법은 디스코드의 봇을 활용한 방법으로 스위치를 커펌하지 않아도 됩니다.

 

찝찝한 분은 진행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포케헥스 다운로드

https://projectpokemon.org/home/files/file/1-pkhex/

 

PKHeX

Pokémon core series save editor, programmed in C#. Supports the following files: Save files (main, *.sav, *.dsv, *.dat, *.gci) GameCube Memory Card files (.raw, .bin) containing GC Pokémon savegames. Individual Pokémon entity files (.pk*) Mystery Gift f

projectpokemon.org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단 파일 업데이트 날짜를 확인해주세요.

 

현재 5월 20일 최신 업데이트 되어있는 파일이 있고 추후 이는 변경될수 있습니다.

 

2. 포케헥스 실행하기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이런식으로 나올탠데 추가 정보를 클릭하신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3. PKHeX의 기본 구조

 

최신 버전의 PKHeX는 구글에 검색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KHeX는 5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1. 기본

 

 

1) PID

포켓몬 각각에 부여되는 값입니다

왼쪽의 별 버튼은 색이 다른 포켓몬 옵션입니다

 

2) 종류

 

3) 이름

닉네임을 적는 칸입니다

포켓몬의 출신 언어를 고려해 글자 수를 맞춰야 합니다

 

4) 경험치 & 레벨

 

5) 성격 & 능력치 성격

성격은 텍스트로 표시되는 성격, 능력치 성격은 민트 적용된 성격입니다

민트를 사용하지 않은 포켓몬은 두 칸이 동일한 값을 지닙니다

 

6) 폼

여러 폼이 존재하는 포켓몬을 선택했을 때 새로 생기는 창입니다

가령 에써르를 택한다면 수컷과 암컷 폼으로 나오게 돼요

 

7) 지닌 물건

 

8) 특성

 

9) 친밀도

 

10) 언어

언어 칸은 포켓몬의 국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한국어와 일본어에선 어버이와 포켓몬 닉네임이 최대 6글자,

영어권 언어에선 어버이와 포켓몬 닉네임이 최대 12글자까지 된다는 걸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11) 알 여부 & 감염 & 면역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알을 에딧할 때와 포켓러스를 에딧할 때 사용하지만,

완성된 포켓몬을 수급받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지금은 건드릴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12) 키 & 몸무게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 & 이브이 이후부터 생겨난 칸입니다

본가에선 큰 의미는 없습니다

 

 

3-2. 만남

 

 

1) 만난 게임

출신 게임입니다

 

2) Battle Version

배틀 마크, 흔히 가라르 마크라고 불리는 표식을 여기서 설정합니다

기본 값은 ---, 배틀 마크 설정 후엔 소드 or 실드가 됩니다

PKHeX 입문자 분들은 건드릴 일이 없는 칸입니다

이유는 아래의 HOME Tracker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만난 장소

 

4) 볼 종류

 

5) 만난 레벨

 

6) 만난 날짜

 

7) 운명적인 만남

일부 배포 포켓몬에 사용되는 값이므로, 건드리지 맙시다

 

8) 알에서 태어남

알에서 부화한 포켓몬이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소드 실드에서는 아래의 만난 장소가 맡기미집으로 설정됩니다

 

9) HOME Tracker

절대 건드려서는 안 되는 값입니다

포켓몬 홈이 발매된 이후 포켓몬 하나하나의 등록에 관련된 값인데요

홈에 한 번도 들어가지 않은 포켓몬은 이 값이 존재하지 않으며 한 번이라도 들어갔다면 값이 새로 생성됩니다

중복된 값은 있을 수 없으며(극히 낮은 확률이라 0으로 간주), 중복된 값을 지닌 두 포켓몬이 홈에 들어간다면 부정한 플레이로 간주, 삭제됩니다

포켓몬 홈만이 올바른 값인지의 여부를 판별할 수 있으니 그대로 놔둡시다

8세대에서 얻은 포켓몬은 이 칸을 0000000000000000으로 해두는 것이 낫습니다

이전 세대 포켓몬을 에딧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배틀 마크를 달아 Battle Version을 바꿔야 하는 포켓몬은 필히 포켓몬 홈을 통해 건너와야 하므로, HOME Tracker 값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값은 직접 만들 수가 없으니 (시간이 오래 지나 이 값을 modify하는 방법이 나왔을 수도 있으니 궁금하면 검색)

입문자분들은 Battle Version과 HOME Tracker를 비워 두고, 만난 게임을 소드 혹은 실드로 설정해둡시다

 

 

3-3. 능력치

 

 

1) IVs

개체값입니다

Shift를 누른 채로 개체값 칸을 클릭하면 초록색으로 바뀌는데, 이건 왕관작이 되었단 뜻입니다

 

2) EVs

노력치입니다

노력치의 합을 자동으로 아래에 보여주니, 이를 보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의 능력치 칸은 실수치니까, PKHeX 창에서 노력치 계산을 해도 좋아요

 

3) 다이맥스 레벨 & 거다이맥스

말 그대로인데, 다이맥스 레벨 칸의 경우 포켓몬의 인카운터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냥 0 아니면 10으로 설정한다고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4) 컨디션

8세대에선 사용하지 않는 값입니다

 

 

 

3-4. 기술

 

 

1) 가진 기술

 

2) PP 업

포인트업의 사용 횟수입니다

팁: 가진 기술 박스(연한 회색줄)의 여백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4개의 기술이 모두 포인트업 작이 완료됩니다

 

3) 떠올리기 기술

포켓몬센터에서 기술을 떠올릴 때 추가로 떠올릴 수 있는 기술의 목록입니다

알에서부터 유전기를 가지고 태어난 포켓몬은 이 자리에 유전 기술이 들어갑니다

다만 8세대부터는 유전기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아도 유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므로,

매번 에딧을 받을 거라면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팁: 떠올리기 기술 박스(연한 회색줄)의 여백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떠올리기 기술 4개가 맞춰집니다

 

4) 기술레코드

8세대의 기술레코드는 한 번이라도 사용하면 기술 떠올리기에 추가로 포함됩니다

기술레코드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 창에서 기술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3-5. 어버이

 

 

1) SID & TID & 어버이 & 성별

어버이의 정보란입니다

TID는 우리가 트레이너 ID라고 부르는 그 6자리 숫자입니다

SID는 게임에서 볼 수 없는 숨겨진 ID로, 4294 이하의 값입니다

TID와 SID 간의 연관성에 대해선 아직 알려진 바가 없는 걸로 압니다

본인의 SID를 알수 있는 방법은 4편에서 소개하겠습니다

 

2) 최근 (주인이 아닌) 소유자

어버이가 아닌 사람이 포켓몬을 들고 있다면 이 값은 자동으로 그 사람에 대한 정보로 바뀝니다

즉, PKHeX로 포켓몬 파일을 만들어 받을 생각이라면 이 부분은 애초에 건드릴 이유가 없습니다

건드려봤자 값은 계속 바뀔 거예요

단, 반드시 이 부분에 값을 입력해줘야 하는 때가 있는데 그건 통신진화하는 포켓몬에 한해서입니다

 

3) 추가 바이트

건드리지 않는 부분입니다

과거 세대에선 이 부분을 숨겨진 특성과 연관지었다는데, 지금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0x17, 0으로 놔둡시다

 

4) 마킹

클릭할 때마다 색이 바뀝니다

 

5) 리본

증표와 리본을 설정하는 칸입니다

 

6) 기억

기억을 설정하는 칸인데, 기억은 포켓몬을 소지하고 있으면 계속 바뀌는 거라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7) 암호화 상수

과거 작품에서 얼루기의 무늬를 설정하는 데 사용된 값입니다

이 부분은 포켓몬으로 만들 때마다 재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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