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켓몬 파일 만들기 - 알까기산
위의 설명을 보셨으면 뭔가 건드릴 게 많구나~ 하실 수 있는데요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PKHeX는 쇼다운과의 연동을 지원하기 때문이에요
설명을 위해 어흥염 한 마리를 만들어봅시다
https://play.pokemonshowdown.com/teambuilder
쇼다운 팀빌더에서 포켓몬 하나를 만들어줍시다
만들었다면 위의 Import/Export를 눌러 텍스트를 띄우고 복사해줍니다
그 뒤 PKHeX로 돌아와서
도구 탭 -> 쇼다운 -> 클립보드에서 세트 가져오기
를 해 주면
이렇게 위에서 만든 포켓몬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어요
이러면 대부분의 포켓몬 정보는 완성된 상태로 시작합니다
굉장히 편한 방법이에요
이제 완성되지 못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설정해줍시다
먼저 PID입니다
단순합니다
재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아래의 키와 몸무게 설정란으로 내려옵니다
이 부분은 아무 값이나 넣어도 문젠 없을 것 같은데요
저는 혹시 몰라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https://projectpokemon.org/home/files/file/4303-random-tidsid-heightweight-generator/
여기서 HWGEN을 받아주세요
실행시키면 키와 몸무게를 값으로 뽑아줍니다
이 두 값 간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진 저도 모르겠고 무슨 원리의 프로그램인지도 모르겠지만
아무 값이나 넣는 것보단 낫지 않겠어요?
입력이 끝났습니다
이러면 벌써 첫 단계가 완료됩니다
다음으로 만남 쪽을 설정해줍시다
우리가 지금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을 만들고 있잖아요?
일단 언제 태어났는지를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팁이 있어요
만난 장소와 레벨을 동시에 자동으로 맞추는 방법인데요
만난 위치: 라는 텍스트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클릭하면
이렇게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이제 아래에서 알에서 태어남 체크 표시를 해 주고,
맡기미집에서 언제 받았는지를 설정해줍시다
위에서 설명했었죠? 홈 트래커는 건드리면 안 된다고?
저대로 둡시다
이제 능력치 설정 단계에요
이 부분은 사실 아까 쇼다운에서 포켓몬을 만들 때 이미 다 설정이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이곳을 건드리는 이유는요
이런 식의 개체값 구성이 좀 더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6V야 쉽게 뽑을 수 있는 거라서 괜찮지만, 지금 전 특수공격을 사용하지 않는 어흥염을 만드는 거니까
알까기 도중 5V가 나와서 끝냈다고 생각하는 편이 더 자연스럽지 않겠어요?
그리고 노력치도 508 합에서 510 합으로 맞춰뒀습니다
저 노력치를 약을 먹이며 어떻게 맞출까를 생각해보면, 방어에 68이 들어가 있었잖아요?
그런데 도핑약 7개를 먹여서 70을 맞추는 거랑 68이랑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저 부분에 남은 노력치 2를 투자하는 것이 더 이치에 맞을 거예요
강박 관념이 있다면 저처럼 이렇게까지 건드려주시면 됩니다
나는 안 그래도 된다! 포켓몬잡으로 노력치 넣은 것처럼 508에서 멈추겠다! 6V가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능력치 칸은 아예 안 건드리고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이제 기술 칸으로 와봅시다
떠올리기 기술 쪽에 에러가 있지요?
위의 팁에서 말한 것처럼, 박스 내부의 여백을 클릭해 자동으로 맞춰줍시다
기술레코드 버튼을 클릭해 창도 확인해볼게요
모두 주기 버튼을 누르면 이 포켓몬이 배울 수 있는 모든 레코드에 체크 표시가 됩니다
모두 제거는 말 그대로예요
만약 기술레코드 체크 표시를 하지 않은 채로 기술을 넣으면 위와 같은 오류가 납니다
저라면 어흥염을 알 깔 때 속이다와 막말내뱉기를 처음부터 유전시켜두고 할 것 같아요
그래서 떠올리기 기술에 속이다와 막말내뱉기도 입력해주었습니다
pp도 플레어드라이브만 올려놨어요
마지막 단계입니다
어버이 설정란이에요
이 부분은 자신의 TID, SID를 알고 있으면 아는 대로 적어넣으면 됩니다
그러나 다른 어버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https://projectpokemon.org/home/files/file/4303-random-tidsid-heightweight-generator/
이 링크에 다시 들어가 TSIDGEN을 받아주세요
여기 나오는 G7SID와 G7TID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해볼게요
리본 칸에선 마스터랭크리본을 줘볼까 합니다
알까기 산이기 때문에 야생산 증표를 클릭하면 이렇게 오류가 나요
기억 란은 사실 안 건드려도 무방합니다
좋은 추억이 있는 것 같지만 기억이 잘 나지 않는군... 을 선택해서 해두면 될 거예요
그럼에도 만약 만든다면 이런 식으로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냐오불이랑 키우미집에서 꼼지락거리는 페도새끼로 만들어놨습니다
박스 안에서 기술 연습을 한다든지, 통신 교환으로 친구가 되었다든지, 발버둥을 쳤다든지 등 다양합니다
기억이란 건 소지 중에 계속 바뀌는 거라서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닙니다
설정을 모두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체크 표시가 뜹니다
체크 버튼을 클릭해보면 존재 가능하다는 말이 나오네요
이러면 완성입니다
한 번에 여러 마리를 작업해두고 싶다면 오른쪽의 박스에 잠시 클릭해놓으세요
이 박스는 게임 세이브파일을 불러왔을 때의 그 박스지 PKHeX의 저장 공간이 아닙니다
그러니 프로그램을 끄기 전엔 이렇게 쌓아둔 것들을 다 따로 저장을 해야 해요
그럼 이 만든 걸 어떻게 .pk8 형식으로 만드냐면요
박스에 아까 놓아둔 어흥염을 불러와서 파일->PKM 파일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파일은 PKHeX 창에 드래그해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2. 빠른 제작
그럼 매번 만들 때마다 위의 과정을 거쳐야 하냐면 그렇지 않습니다
한 번 작업을 해두면 이후에 다른 포켓몬을 만들 땐 엄청 빨리 만들 수 있어요
예전에 만들어둔 pk8 파일을 가져옵니다
그 다음, 쇼다운에서 만들어둔 포켓몬을 클립보드에서 불러옵니다
그럼 이걸로 끝이에요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이라면 이게 끝입니다
통신진화 포켓몬이라면 최근 소유자만 입력해주면 돼요
하지만 좀 더 세밀하게 만들어보고 싶다면, 여기서 몇 개만 좀 더 건드려봅시다
PKHeX에서 색이 다른 포켓몬 설정은 별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을 Shift를 누른 채로 하면 색변종 무늬가 바뀝니다
흔히 미로치라 부르는 게 이거예요
색이 다른 포켓몬을 알에서 뽑은 거니까 왕관작을 해서 실전 개체로 만들었다고 해볼게요
키와 몸무게도 새로 입력해줬습니다
만난 장소를 이번엔 다리아래 벌판으로 해볼게요
이렇게 개체값 하나를 V가 아니게 만들고 Shift를 누른 채로 클릭해 왕관작을 해줬습니다
레벨이 100이 아니라면 이런 오류가 떠요
이럼 완성됐습니다
포켓몬 파일 하나 만들어두니까 그 뒤에 포켓몬 제작하는 건 정말 쉽죠?
쇼다운에서 포켓몬만 만들어두고 불러오면 어버이 정보 등은 이미 마련되어 있으니 금방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 포켓몬스터 에딧'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켓몬스터 트위치 에딧봇 활용법 (2) | 2021.09.21 |
---|---|
포케헥스(PKHex)사용법 -4- 디스코드 봇을 활용 (16) | 2021.07.04 |
포케헥스(PKHex)사용법 -3- 전설의 포켓몬 만들기 (6) | 2021.07.04 |
포케헥스(PKHex)사용법 -1- 기본 (0) | 2021.07.04 |